플레이어블 캐릭터
불
물
바람
번개
풀
얼음
바위
프로필
등급 : ★★★★
원소 : 불
무기 : 장병기
운명의 자리 : 총검자리
소속 : 특별 순찰대
지역 : 폰타인
생일 : 1월 10일
특제 요리
죄악_처리 불필요 타입
영상
캐릭터 플레이
데인 여담
상세 정보
육성 재료
불타오르는 마노
1 / 9 / 9 / 6
원류바다의 기린 뿔
46
등방울꽃
168
오토마톤 코어 톱니바퀴
18 / 30 / 36
「질서」의 철학
3 / 21 / 38
오토마톤 코어 톱니바퀴
6 / 22 / 31
빛 없는 소용돌이 눈
6
지식의 왕관
1
모라
1,652,500
요약
슈브르즈는 불속성 장병기 캐릭터이며 서포터 포지션으로 출시되었다. 명함부터 내성깎 40%, 공격력 최대 40%, 온필드 힐이라는 파격적인 옵션을 들고 나왔지만 파티 조합이 불과 번개로만 제한된다는 제약이 있다. 따라서 슈브르즈 파티는 강제로 과부하 반응을 사용해야 하지만 슈브르즈의 특성상 과부하 자체를 이용한 조합은 쓰지 않는다. 대신 확산과 청록셋의 관계처럼 과부하를 통해 버프를 발생시키는 식으로 운영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불번개 조합을 강요하는 대신 해당 속성의 비주류 캐릭터를 살려보려는 일환으로도 보인다.
슈브르즈의 버프량은 엄청나게 대단한건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존의 최상급 고돌파 5성 캐릭터보다 좋다는 것은 아니다. 파티 제한으로 인한 한계가 분명하기에 일부 조합에서는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으나 고돌파 5성 캐릭터들로 떡칠한 파티보다 강하긴 어렵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점을 크게 끌어올리는 성능 캐릭터라는 점은 분명하다.
특성
우선순위
원소전투 > 원소폭발 >> 평타 (안찍어도 됨)
일반 공격·전열 창술·개량
특성 소개
일반 공격
창으로 최대 4번 공격한다.강공격
일정 스태미나를 소모해 전방으로 돌진하며 경로상의 적에게 피해를 준다.낙하 공격
공중에서 땅을 내려찍어 경로상의 적을 공격하고 착지 시 범위 피해를 준다
상세 속성
원소 전투 스킬 (E) : 신속 차단 사격술
특성 소개
슈브르즈가 화승총으로 빠르게 견착 사격을 해 불 원소 범위 피해를 준다.
슈브르즈가 사격한 후 일정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현재 필드 위 자신의 캐릭터의 HP를 회복시킨다. 회복량은 슈브르즈 HP 최대치의 영향을 받는다.
홀드 시 다른 방식으로 발동한다.홀드
조준 상태에 진입해 조준점 안에 있는 적 1기를 타깃하고 더 정밀한 차단 사격을 한다. 만약 슈브르즈가 「초강력 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면 「초강력 탄두」를 발사하는 것으로 전환되고 범위와 피해가 더 큰 불 원소 피해를 준다.
주변에 있는 파티 내 캐릭터가 과부하 반응을 발동 시 슈브르즈는 「초강력 탄두」를 1개 획득한다. 「초강력 탄두」는 동시에 최대 1개만 보유할 수 있다.아르케의 힘: 우시아
일정 시간마다 슈브르즈의 「신속 차단 사격술」이 명중 시, 솟구치는 칼날을 소환해 우시아 성질의 불 원소 피해를 준다.
- 「사실 훈련 수칙에는 『차단 사격』이라는 용어만 있지만 어떤 소설의 주인공은 기술 이름에 전문 용어를 섞으면 더 힘이 나고 기세에서 적을 압도할 수 있다고 했어…. 나도 이 의견에 동의해 수칙을 수정했지!」
상세 속성
핵심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원소 전투스킬이다. 여기에 버프가 직접 달리진 않았지만 힐이 달려있고 후술할 패시브에 의해 이 원소 전투스킬로 파티 전체에 공격력 버프를 걸게 된다. 만약 딜세팅을 한다면 높은 계수에 의해 꽤나 강력한 딜링이 나오는 스킬이고 힐도 달렸으니 우선적으로 이 스킬을 육성하면 좋다.
힐은 원소 전투스킬 발동 후 2초 뒤부터 2초 간격으로 총 6번 들어간다.
한편 홀드를 이용한 조준을 발동하는 경우, 에임을 정확히 맞추지 않아도 타겟팅된 적에게 자동으로 명중한다.
위의 영상을 보면 힐이 2초 뒤에 들어가는 것도 확인 가능하다. 그리고 명중 후 2돌파 효과로 아래쪽에 둥근 파열탄 2개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영상 썸네일에 슈브르즈 오른쪽에 보이는 표식이 「초강력 탄두」이다.
원소 폭발 스킬 (Q) : 원형 유탄 사격술
특성 소개
- 슈브르즈가 화승총으로 적에게 폭파 유탄을 발사해 불 원소 범위 피해를 준다. 폭파 유탄은 명중 후, 수많은 이중 파열탄으로 분열한다.
이중 파열탄은 짧은 시간이 지난 후 폭발하며 주변의 적에게 불 원소 피해를 준다.
- 「이론상 사각형 구역을 폭격하면 집결한 적을 효과적으로 타격할 수 있어. 하지만 안타깝게도 폭발의 충격파는 흔히 보이는 케이크처럼 원형이야. 그래서 흩어진 유탄도 케이크 테두리를 둘러싼 과일처럼 원형으로 배치될 수밖에 없지」
상세 속성
원소폭발은 순수 딜링 스킬이다. 높은 계수의 한방을 쏜 뒤, 8방향으로 파열하여 멀리 있는 파열탄부터 1/2/2/2/1 순으로 폭파된다. 덩치가 큰 보스몹에게는 8타가 전부 들어갈 수 있다.
원소폭발에는 별다른 버프 효과가 없으므로, 딜세팅도 아니고 왕실세팅도 아닌 경우 원소폭발을 아예 쓰지 않아도 좋다! 이 경우 성유물 세팅에서 원소 충전 효율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다.
패시브
슈브르즈의 가장 중요한 스킬들이다.
선봉 협동 전술 (Lv.1 돌파)
-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원소 타입이 불 원소와 번개 원소이며 불 원소 캐릭터와 번개 원소 캐릭터가 각각 최소 1명씩 있을 경우:
슈브르즈가 주변에 있는 파티 내 캐릭터에게 「협동 전술」을 부여한다: 캐릭터가 과부하 반응 발동 후, 해당 반응의 영향을 받은 적의 불 원소와 번개 원소 내성이 40% 감소한다. 지속 시간: 6초.
파티 내 캐릭터의 원소 타입이 고유 특성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할 시, 협동 전술 효과가 사라진다
첫 번째 패시브 선봉 협동 전술은 파티원 속성을 불과 번개로 제한하는 대신 적에게 지속적인 내성 40% 감소 디버프를 걸어준다. 이는 [청록색 그림자] 성유물 4세트 효과와 동일한 내성깎 수치이며, 청록셋이 장착한 캐릭터가 온필드로 나와 확산을 일으켜야 내성깎이 발동하는 것과 달리, 슈브르즈의 패시브는 파티원 중 아무나 과부하를 발동시켜도 내성깎이 적용된다! 때문에 슈브르즈 조합은 항상 내성깎 40%를 적에게 걸고 있다고 봐도 좋다.
종대 통솔자 (Lv.4 돌파)
슈브르즈가 신속 차단 사격술의 「초강력 탄두」를 발사한 후, 슈브르즈의 HP 최대치에 기반해 HP 최대치의 1000pt당 주변에 있는 파티 내 모든 불 원소와 번개 원소 캐릭터의 공격력이 1% 증가한다. 해당 방식으로 공격력이 최대 40% 증가한다. 지속 시간: 30초
두 번째 패시브 종대 통솔자는 슈브르즈의 체력에 비례해 파티 전체의 공격력을 올린다. 때문에 딜세팅이 아닌 슈브르즈는 최대한 체력을 올리는 것이 좋다. 상한은 체력 4만이니 열심히 올려주자.
이 패시브에서 주의할 점은 원소 전투스킬 발동으로 공격력 버프를 거는게 아니라 「초강력 탄두」를 쓴 뒤에 발동된다는 점이다.
초강력 탄두는 슈브르즈가 원소 전투스킬을 쓰기 전에 미리 과부하 반응이 터져야 장전되고, 반드시 E꾹을 해야 발사되니 이 부분을 조심해야 한다.
신속 행군 전략
- 파티 내 자신의 캐릭터의 대시 시 소모하는 스태미나가 20% 감소한다.
같은 효과의 고유 특성과 중첩되지 않는다
운명의 자리
서포터로써는 1돌파와 6돌파가 중요하고, 딜러로써는 나머지 돌파들도 전부 의미있다. 그리고 굳이 돌파를 하지 못했더라도 명함부터 대단히 좋은 성능임이 분명하다.
1단계 : 전선을 굳히는 패기
- 「협동 전술」 상태의 현재 필드 위 캐릭터(슈브르즈 자신 제외)가 과부하 반응 발동 시 원소 에너지를 6pt 회복한다. 해당 효과는 10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고유 특성 「선봉 협동 전술」을 해금해야 한다
심플하게 온필드 캐릭터의 원소 충전 부담을 줄여주는 돌파이다.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정도이다.
2단계 : 유폭을 노리는 저격
홀드로 신속 차단 사격술을 발동해 명중 시, 명중한 위치 주변에 연쇄 유폭을 2회 일으킨다. 유폭 1회당 슈브르즈 공격력의 120%에 해당하는 불 원소 피해를 준다. 해당 효과는 10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되며 해당 방식으로 주는 피해는 원소전투 스킬 피해로 간주한다
심플하게 E 발동시 계수를 늘려주는 돌파이다. 유탄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스크롤을 올려 원소전투 스킬 쪽 첨부 영상을 보면 된다.
3단계 : 숙련된 재장전 솜씨
- 신속 차단 사격술의 스킬 레벨+3
최대 Lv.15까지 상승
4단계 : 다중 속사의 비결
원형 유탄 사격술 발동 후, 슈브르즈가 홀드로 발동하는 신속 차단 사격술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진입하지 않는다. 해당 효과는 홀드로 신속 차단 사격술 2회 발동 후 사라진다. 최대 지속 시간: 6초
원소폭발 발동 후 원소 전투스킬을 3연사할 수 있다. 이것으로 QEEE 콤보가 가능해져 꽤나 유의미한 딜을 넣어줄 수 있다. E 발동에 의한 원소 입자는 첫번째 E에서만 나오며 E를 먼저 쓰고 Q를 쓰는 식의 운영은 불가능하다. 어디까지나 Q를 사용한 뒤 E의 쿨타임이 사라지는 효과지 쿨타임을 초기화시키는 효과가 아니다!
5단계 : 화력을 증강한 파괴
- 원형 유탄 사격술의 스킬 레벨+3
최대 Lv.15까지 상승
6단계 : 죄악을 끝내는 추격
- 신속 차단 사격술의 치유 효과가 12초 동안 지속된 후, 주변에 있는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HP를 슈브르즈 HP 최대치의 10%만큼 1회 회복시킨다.
파티 내 캐릭터는 「신속 차단 사격술」의 치유를 받은 후 불 원소 피해 보너스와 번개 원소 피해 보너스를 20% 획득한다. 지속 시간: 8초, 최대 중첩수: 3스택. 스택마다 지속 시간은 독립적으로 계산된다
원소 전투스킬의 힐 효과가 끝날 때 추가로 파티 전체를 회복시키는 효과에 훌륭한 피해증가가 더해져있다. 회복이 적용될 때마다 버프 스택을 얻으므로 슈브르즈 E 발동 직후 다른 캐릭터를 교체한다고 해서 즉시 효과를 받을 순 없다. 그러나 해당 캐릭터가 온필드에 체류하면서 싸우다 보면 충분히 3스택 피증 60%를 모두 받을 수 있다. 이로써 슈브르즈는 혼자 내성깎 40%, 공격력 40%, 피증 60%에 힐까지 주는 미친 밸류의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추천 무기
딜러 세팅
호마의 지팡이
- 한정 무기이지만 딜슈브에겐 최고의 무기. 딜과 버프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달고있다.
천공의 마루
- 슈브르즈의 낮은 기초 공격력을 보완하는 높은 기초 공격력과 치명타 확률, 원소 충전 효율이 달린 천공의 마루도 딜슈브에게 꽤 좋은 무기로 보인다.
서포터 세팅
페보니우스 장창
- 창 서폿 캐릭터 국룰 무기이다. 왕실슈브에게 매우 좋은 무기고 왕실이 아니어도 파티 원충 지원때문에 좋다.
성유물 부옵션에서 치명타 확률을 못 챙긴 경우 치명타 확률 왕관을 고려해봐도 좋다.
공의의 보상
- 폰타인 단조 무기로 페보창과 마찬가지로 왕실슈브에게 매우 좋은 무기이다.
슈브르즈가 6돌이 아니라면 원소 전투스킬 발동 후 2초 뒤 자신이 힐을 받아야 원소 에너지 회복 효과가 발동된다. EQ쓰고 힐틱 한번 들어가는거 보고 교체하면 된다. 슈브르즈가 6돌인 경우 E 발동 후 12초 뒤에 파티 전체힐이 들어가므로 사용하기가 매우 편해진다.
흑술창
- 무지성으로 체력만 올려주는 창이다. 슈브르즈의 버프와 힐 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
왕실 세팅이라면 흑술창과 원소 충전 효율 시계를 쓰면 될 것이다. 구하기도 쉽고 강화 비용도 저렴하다.
추천 성유물
슈브르즈가 어떤 세팅을 할것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갈린다. 딜세팅, 왕실세팅, 궁봉인 체력세팅 3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왕실 서포터 세팅 (추천)
옛 왕실의 의식
- 원소폭발 피해 증가 20%와 파티 전체에 공격력 20% 버프를 제공한다.
주옵션
시계
원소 충전 효율성배
HP%왕관
HP% / 치유 보너스
슈브르즈는 버프를 거는데 원소폭발을 쓸 필요는 없지만 왕실 성유물을 착용한다면 성유물을 발동시키기 위해 원소 충전 효율을 챙겨야한다. 슈브르즈의 버프는 체력에 비례하므로 베넷처럼 원소 충전 효율 올인을 할 순 없기에 200% 정도의 원충 정도로 타협하면 된다. 원소 게이지도 60이라 큰 부담이 없다.
왕관의 경우 자신의 슈브르즈 체력에 따라 적절한 것을 장착하면 된다. HP% 왕관을 장착하고 체력 4만을 초과해 버프량 상한이 걸리는 경우 치유 보너스 왕관으로 힐량을 늘리는 방식도 좋을 것이다.
체력 서포터 세팅
HP% 2/2세트
무난하고 범용적인 세트
바다에 물든 거대 조개
치유 보너스와 서브딜링
지난날의 노래
치유 보너스와 딜 버프
주옵션
시계
HP%성배
HP%왕관
HP% or 치유 보너스
슈브르즈의 버프는 오직 원소 전투스킬과 패시브로만 이루어진다는 점에 착안, 아예 원소폭발을 쓰지 않고 원소 충전도 내다 버리는 세팅이다. 이 경우 체력 상한을 채우기가 더욱 여유로워지며 치유 보너스 왕관도 부담없이 장착 가능할 것이다.
이 세팅은 파티원 중에 이미 왕실 착용자(베넷 등)가 있어 또 왕실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때 쓰면 된다.
딜러 세팅
황금 극단
- 원소 전투스킬 대미지 집중
절연의 기치
- 원소폭발 대미지 집중
불타오르는 화염의 마녀
- 양쪽 스킬 골고루 강화
4종류 중 택2
- 적절히 2셋씩 골라 마음대로 조합해도 좋다.
주옵션
시계
공격력% or 원소 충전 효율성배
불 원소 피해왕관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 딜세팅을 하고 싶다면 E 추가타가 생기는 2돌파 이상부터 하는걸 권장.
파티원이 2불 이하인 경우 원소 충전 효율을 150 이상 맞추는 것을 권장한다. 3불이라면 비교적 여유로워 공격력% 시계를 끼고 적은 원충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슈브르즈는 캐릭터 기본 공격력이 194로 매우 낮은 편이므로 딜세팅을 하는 경우 웬만하면 베넷을 넣는 것이 좋다.
[황금 극단]은 4돌 이상에서 E를 여러번 쏠 수 있을 때 좋고 [절연의 기치]는 원충이 200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경우에 궁 딜에 많은 도움이 된다. [불타오르는 화염의 마녀]나 기타 22셋 조합은 적당히 딜을 골고루 올려준다.
다만 슈브르즈는 서포터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딜세팅에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 딜세팅한 슈브르즈가 10만 대미지을 박아넣을 순 있지만 슈브르즈가 QEEE를 하는 만큼 온필드 점유 시간을 잡아먹으며 그 동안 온필드 딜러가 나와서 싸울 수 없고, 베넷이나 사라 등의 다른 서포터도 사용하는 경우 해당 버퍼의 버프 시간을 슈브르즈가 집어먹기 때문이다.
조합
슈브르즈의 버프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불 원소와 번개 원소만으로만 조합해야 한다.
해당 문서에서는 불-번개를 이용한 서포터 조합만 기재되어 있으며, 메인딜 슈브르즈 조합은 크게 의미가 없어서 따로 기재하진 않았다. (딜세팅을 했다면 서포터로 들어가는 조합에서 잠깐 딜타임을 가지면 된다.)
슈브르즈는 오프필드에서 지속적인 불부착이 불가능하므로 슈브르즈가 사용되는 과부하 파티는 다음 둘 중 하나를 만족하는 것이 좋다.
- 번개 온필드 딜러 + 불 부착요원
- 불 온필드 딜러 + 번개 부착요원
여기서 번개 부착 요원은 라이덴 쇼군, 야에 미코, 피슬, 북두를 쓸 수 있으며,
불 부착 요원은 향릉, 토마가 좋다. 리사는 성능이 너무 떨어져 추천하지 않으며 쿠키 시노부는 파티 구조상 어울리지 않는다.
또한 슈브르즈가 들어간 조합에서 너무 베넷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 슈브르즈는 파티 전체에 내성깎, 공격력을 뿌리는 버퍼이므로 베넷 대신 슈브르즈가 들어가도 파티 딜량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다만 슈브르즈를 딜세팅으로 맞춰 놓고 유의미한 딜을 보고 싶다면 베넷과 슈브르즈를 함께 넣는 것이 좋다.
온필드 메인딜러
온필드 메인 딜러로는 라이덴 쇼군과 각청이 좋다. 라이덴 쇼군은 지속적인 번개 부착으로 슈브르즈의 버프를 끊어지지 않게 해주고, 각청은 짧은 EQ 쿨타임과 번개 평타, 그리고 교체 플레이가 자유로워 슈브르즈와 쓰기 편하다.
사이노의 경우에는 교체 플레이가 힘들어 상당히 불편해 슈브르즈 조합은 그다지 권장하지 않는다.
불 원소 메인 딜러 또한 슈브르즈와 쓰기 좋다. 이 경우에는 따로 번개 서브딜러 / 서포터를 넣거나 라이덴 쇼군과 2딜러 체제를 해야할 것이다.
서브딜러 / 서포터
서브딜러 역할을 하는 야에 미코, 향릉, 피슬을 투입하면 파티 전체가 싸워 딜타임이 비지 않는 조합이 된다. 슈브르즈의 버프는 파티 전체에게 적용되므로 일반적으로 서브딜러가 많은 조합을 추천한다.
쿠죠 사라와 베넷은 메인 딜러의 캐리 능력을 더욱 올려준다. 2돌파 이상의 라이덴이나 아를레키노 등의 매우 강력한 온필드 메인 딜러를 사용하는 경우 사라와 베넷은 온필드 딜러를 훨씬 더 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북두와 토마는 파티 안정성을 위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북두는 기본적으로 원소폭발 발동 중 경직 저항을 주며, 1돌파 이상인 경우 약간이나마 보호막도 제공한다.
토마는 순수 보호막 캐릭터로, 파티의 화력은 약간 떨어지겠지만 확실한 파티 안정성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