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doco logo
2. 용어
마지막 수정 시각:
A
A

초보자를 위한 공략


카드의 종류


캐릭터 카드

게임에 내보내는 캐릭터입니다. 캐릭터 초대 (1000코인으로 초대장 구입) 또는 NPC 왕자님의 술집 대전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진지한 승부를 승리하는 경우 1000코인을 돌려받습니다.

행동 카드

핸드에 들고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행동 카드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는 인게임에서 카드 정보의 태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일성소 카드 태그

장비 카드

캐릭터에 장착하는 카드로, 무기 / 성유물 / 특성 / 특수 스킬의 4가지가 있습니다. 각 카드는 캐릭터 당 종류별로 1가지만 장착할 수 있으며, 장비한 상태에서 같은 종류의 장비를 재장비시 기존 장비는 삭제됩니다.

이벤트 카드

소모성 카드입니다. 발동 즉시 카드에 적힌 효과를 실행합니다.
대표적으로 비기 / 공명 / 음식 카드가 이벤트 카드에 해당합니다.

서포트 카드

서포트 카드 존에 입장하여 지속적인 효과를 발동시키는 카드로, 필드 / 동료 / 아이템으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TCG 공통 용어


일곱 성인의 소환은 라운드와 턴의 개념을 가진 TCG입니다. 영어 번역에서는 Round와 Turn을 구분하지만 한국어 번역에서는 이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턴(Turn)을 말합니다. 어차피 이야기의 맥락상 두 가지의 구분은 분명히 되는 편이지만 명확하게 짚고 넘어갑니다.

라운드(Round)

주사위 단계행동 단계종료 단계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1턴, 2턴에서의 턴이 라운드에 해당합니다.

턴(Turn)

행동권을 가진 플레이어의 차례를 말합니다. 자신의 턴, 상대의 턴을 이야기할 때의 턴입니다.


또한 인게임에 직접적으로 나오진 않지만 중요한 용어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어그로덱 (Aggressive Deck)

매우 공격적인 덱. 뒤 없이 달리며 3턴 안에 상대방의 캐릭터를 최대한 빠르게 죽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덱입니다.

컨트롤덱 / 컨덱 (Control Deck)

상대의 행동을 보고 대응하며 최대한 장기전을 유도해 이득을 누적시켜 이기는 덱입니다.

미드레인지덱 (Midrange Deck)

어그로덱과 컨트롤덱의 중간 성향을 지닌 덱입니다. 일성소에선 희귀합니다.

벽덱

상대의 플레이에 대해 최소한의 방어만 하며 내 플레이만 하는 덱. 본 공략에선 2턴까지 행동이 거의 완전히 고정되고 3턴 전략도 어느정도 정해져있는 덱을 벽덱으로 분류합니다.

메타카드 / 메타덱 (Meta Card, Meta Deck)

현재 버전에서 매우 강력한 카드와 덱을 말합니다.

램프 / 램핑 (Ramp, Ramping)

이번 라운드의 주사위를 다음 라운드로 넘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매직 더 개더링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페이몬, 본이, 바나라나 등의 카드가 여기에 속합니다. "눕는다"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덱에서 특정 카드를 찾는 것과 그런 효과를 가진 카드를 말합니다. 두냐르자드, 데마로우스, 바그너 등의 카드가 여기에 속합니다.

~축

해당 카드나 카드군을 활용하는 전략. 예를 들어, 도금축이라고 하면 도금된 꿈 성유물을 중심으로 하는 카드들과 전략을 의미합니다.

선출 / 1선

1턴 시작 시 처음으로 출전하는 캐릭터를 말합니다.

2선

2번째로 나와서 싸우는 캐릭터를 말합니다.

피니셔 / 3선

3번째로 나와서 싸우는 캐릭터로, 보통 게임을 마무리하거나 마지막 1:1 상황에서 싸우는 캐릭터를 말합니다.

밧줄(태우기)

일부러 턴 종료를 하지 않고 시간을 끄는 비매너 행위. 하지 맙시다.


게임 플레이 관련 용어

스킬

평타

일반 공격.

E

원소전투 스킬. (단, 5코스트 스킬은 따로 5코라고 부른다.)

궁 / Q

원소폭발 스킬.

N코

코스트로 주사위 N개가 필요

5코

원소 주사위 5개를 소모하는 스킬. 일부 캐릭터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색 / 흰색

같은 속성의 원소 주사위

무색

속성에 관계없는 주사위

카드 갈기

원소 조정 (카드를 화면 오른쪽 끝으로 드래그해 카드를 없애고 주사위 1개의 색을 출전 캐릭터의 색으로 변경, 이미 같은 원소의 주사위나 만능 주사위는 변경 불가능)

보정

쓸 수 없는 주사위를 쓸 수 있는 주사위로 바꾸는 것

딜카드

공격 시 데미지를 높여주는 카드.

예시 카드
얼음공명 카드 / 불공명 카드 / 선도장 등

힐카드

체력을 회복시키는 카드.

예시 카드
각종 음식 카드 / 물공명 카드 등

덱 정배치

캐릭터 카드의 순서를 덱의 전략에 따라 나가서 싸우는 순서대로 배치한 것.

예시 덱
라감각의 정배치는 라이덴 → 감우 → 각청 입니다.

덱 역배치

캐릭터 카드의 순서를 덱의 전략에 따라 나가서 싸우는 순서의 반대로 한 것.

예를 들어 라감각덱의 역배치는 각청 → 감우 → 라이덴.
무슨 차이냐 싶겠지만, 방랑자처럼 다음 캐릭터를 공격하는 캐릭터를 상대하거나 과부하 등으로 강제 교체를 시키는 덱을 상대할때 매우 중요하다.

풀채

풀 채용. 덱에 같은 행동카드를 2장 넣음

드리블, 무빙

공격하지 않고 캐릭터 교체로 턴을 넘기는 행위. 초보와 고수는 드리블 실력으로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원턴킬 (OTK)

한 턴 안에 적의 모든 캐릭터를 죽이는 것

초살

게임 첫 턴에 상대의 캐릭터를 죽이는 것

스윕 / 풀스윕

한 명의 캐릭터로 상대의 나머지 캐릭터를 모두 마무리하는 것. 원턴킬과 비슷함


줄임말

안내
아래의 줄임말은 한국 일성소 선수그룹 Strategic Hunters에서 사용하는 줄임말입니다. 단순히 앞 몇 글자를 딴 줄임말은 제외합니다.

캐릭터 카드

얼큐 / 얼큡: 무상의 얼음

사도: 심연 사도 · 격류

고래: 별을 삼킨 고래

제드: 우인단 · 화염 채무 처리인, 본게임 별명과 같습니다.

게: 용암 철갑 제왕

번큐, 번큡, 큐브: 무상의 뇌전, 먼저 출시되었기에 일반적으로 큐브라 함은 번개 큐브를 말합니다.

장비 카드

툴툴: 툴레이툴라의 기억

왕측: 왕의 측근

달화살: 달을 꿰뚫는 화살

서포트 카드

큰이몬: 페이몬

이벤트 카드

정원: 과거의 정원

반암: 반암의 계약

축제, 수메르 비기: 기쁨의 축제

새바람, 몬드 비기: 새로운 자유의 바람

오로바스(비기): 지난날의 격전

(국가명) 공명: 바람과 자유, 바위와 계약 등 지역 공명

작은이몬: 최고의 파트너!

근무: 근무 교대 시간 (로자리아 그림)

코코미: 전략 구상

이토카드: 이 몸은 아직 지지 않았어!

빠교: 빠른 교체, 제게 맡기세요! (캐서린을 포함할 때도 있음)

학돌: 학이 돌아올 때

징조: 별하늘의 징조 (모나 그림)

백악: 백악의 술법 (알베도 그림)

호두카드: 널 저세상으로 데려다줄게

위꿈멜, 멜로디: 위대한 꿈의 멜로디

멧공: 멧돼지 공주

리니카드, 리니얼빡: 리니 얼굴빡샷, 마술쇼 카운트다운: 3

그자돈버: 그 자식이 돈을 버는 게...

민고말: 민트 고기말이

버고말: 버섯 고기말이


플레이 순서

선후공 뽑기

멀리건

덱에서 무작위로 카드 5장을 뽑습니다. 그 중에서 원하는 카드를 골라 덱으로 되돌리고 그 숫자만큼 다시 카드를 뽑습니다.

캐릭터 선택

첫 출전 캐릭터를 정합니다. 이 때 출전 시 발동되는 효과가 발동됩니다. (대전 기믹이나 아야카의 얼음 인챈트 등)

라운드 시작

주사위 단계

양쪽 플레이는 8개의 원소 주사위를 굴립니다. 그리고 원하는 주사위를 골라 다시 굴립니다.

행동 단계

자신의 차례인 플레이어는 행동권을 얻고 하고 싶은 행동을 합니다. 행동권을 소모하지 않는 자유 행동은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행동권이 필요한 행동을 하면 상대에게 차례가 넘어갑니다.

자유 행동

  • 핸드의 행동 카드 사용
  • 빠른 교체

행동권이 필요한 행동

  • 일반적인 교체
  • 캐릭터 스킬 사용 (공격)
  • 일부 특수 카드의 사용 (야타용왕의 특성 등)

턴 종료를 먼저 한 플레이어가 다음 라운드의 선공이 됩니다. 두 플레이어가 모두 턴 종료를 하면 종료 단계로 넘어갑니다.

종료 단계

캐릭터 출전 효과 → 진영 효과 → 서포트 카드 → 소환물 순서대로 턴 종료시 발동하는 효과를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양쪽 플레이어는 덱에서 카드를 2장 드로우합니다.


#일곱성인의소환

서비스 이용 약관 | 개인정보 취급 방침
Genshin Impact is a trademark of ©miHoYo.